서병원
재활운동치료실재활운동치료실
진료절차안내진료절차안내
진료절차안내
진료절차안내진료절차안내
진료절차안내진료절차안내
클리닉관절염클리닉
퇴행성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전인구의 10~15%가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노인들이 호소하는 관절염의 대부분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절 기능이 노화되면서 연골이 닳고 부스러져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40대 이상에서 발견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여러 해동안 천천히 진행됩니다. 연골은 몸에서 스폰지 역할을 하는데, 단단하면서도 탄력성이 있으며 뼈를 감싸고 있어서 뼈와 뼈가 직접 닿는 것을 막아 줍니다. 연골에는 영양분을 전달하는 혈관은 없지만 활액막 세포에서 공급되는 관절액으로부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관절을 사용하면서 압력이 가해지면 연골은 스펀지를 짜듯이 관절액을 밖으로 내보내게 되는데, 압력이 빠지면 산소와 영양분이 섞인 액체가 연골로 다시 스며들게 됩니다. 통증이 있더라도 꾸준한 운동을 하면 심한 통증이 사라지고 관절의 움직임이 한층 부드러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퇴행성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손에 생기는 퇴행성관절염은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뼈가 튀어나와 보기에는 좋지 않지만 큰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이나 엉치관절의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이 쉽게 발생하며, 그 불편함도 커집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한 듯 하다면 초기에 세정병원과 같은 관절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초기에는 쉬면 통증이 없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운동이 힘들어지며 더 진행되면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고 통증은 심해지며 염증도 일으키고 점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무릎관절에 가장 많고 특히 50세 이상의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60~70세에는 증상이 많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각한 경우 연골이 모두 없어져 연골과 뼈의 양끝이 완전히 드러나기도 하고 골극이 생기기도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란?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20~50대 여성에서 호발하는데 그 원인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소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신체의 면역 조절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자기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약물로 좋은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심각한 기능장애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슬관절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에 침범될 수 있는 관절이다. 통증과 종창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면서 점차 관절 운동이 줄어들게 되고, 질환이 진행되어 골,연골 및 연부 조직의 파괴가 심하면 관절의 불안정이 생기고 이로 인한 통증 및 기능 장애가 더욱 심해지게 된다.
-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초기에는 여러 관절이 붓거나, 발열, 통증, 운동장애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손, 발, 팔꿈치관절, 무릎관절 등이 주된 발병부위이며, 통증이 여러 관절로 옮겨 다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면, 손마디가 붓고, 손을 비롯한 여러 관절부위의 움직임이 불편하며, 뻣뻣한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의심해 보아야 한다.
통풍성관절염의 원인
통풍은 요산의 대사에 이상이 있는 대사성 질환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주로 인해 알코올을 대량 섭취 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요산이 너무 많이 생성되거나 신장에서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면서 요산이 몸속에서 많이 쌓이는 고요산혈증이 발생하고, 고요산혈증이 10~20년 지속되게 되면 요산의 결정체가 쉽게 형성됩니다. 이 결정체가 관절이나 다른 조직에 쌓여 염증 반응을 일으켜 관절통이나 다른 여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주로 30~50대에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염증은 주로 엄지 발가락, 발목, 무릎에 많이 나타나지만 우리 몸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장질환, 요로결석, 동맥결화, 중풍,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통풍성관절염의 증상
통풍의 가장 흔한 증상은 관절통 입니다. 가장 많이 침범되는 부위는 엄지발가락의 중족지 관절 부위로 매우 심하게 아프면서,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이 납니다. 발등, 발목, 뒤꿈치, 무릎,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으로 이동하면서 관절통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관절이 파괴되어 기능을 잃게 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고혈압, 동맥결화증, 고지혈증, 신장질환, 요로결석 등의 통풍의 합병증이 시작됩니다.
QUICK MENU
진료절차
온라인상담
건강정보
오시는길
사이트맵